그룹명/생활정보

약먹을 때 독이 되는 음식

달콤 소나기 2020. 7. 11. 20:50





21세기에무슨 궁합을 보느냐’며 타박하는 이들도 있지만 꼭 알아둬야 할 궁합도있다. 약과 음식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한다.


PART01 혈압약 먹을 때


고혈압이있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약을 먹고 있다면 콩과 자몽을 조심할 것. 함께 먹으면 약효가 너무 세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콩 = 콩에는 아연이 들어있어 혈압약 중에서도 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인염산히드랄라진이 함유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해당 성분과아연이 만나면 약효가 급격히 세져 두통, 빈맥, 관절통, 기립성저혈압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자몽 = 자몽에는 쓴맛을 내는 나린진이 들어있다. 혈압약 중 몸속 칼슘을억제해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돕는 성분인 펠로디핀이 함유된 약을 먹고있다면 자몽 섭취를 자제하자. 몸속에서 펠로디핀이 분해되는 걸 나린진이막기 때문이다. 혈액 속에 펠로디핀이 많아져 약효가 세지면서 혈압이과도하게 낮아져 현기증, 빈맥 등이 생길 수 있다.


PART02 위장약 먹을 때


속쓰릴 때마다 위장약을 찾는 이들이 많다. 급하다고 근처에 놓인 아무음료나 집어 마시기 쉬운데, 녹차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다.


우유 =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인 수산화알루미늄겔과상극이다. 칼슘과 약이 만나면 혈중 칼슘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고칼슘혈증이 나타나 구토, 식욕 부진, 변비, 졸음 등이생길 수 있다.


녹차 = 위벽을 보호하는 성분인 시메티딘이 들어있는 위장약을 녹차와 함께먹으면 문제가 된다. 녹차의 카페인이 몸에서 분해되는 걸 시메티딘이방해해 혈중 카페인 농도가 높아지면 중추신경이 흥분해 구토, 현기증, 위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


멸치 = 속쓰림을 완화하는 성분인 수산화알루미늄겔이 함유된 제산제를 먹고있다면 멸치 섭취를 자제하자. 멸치에 들어 있는 철분과 해당 성분이만나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서 약 효과도, 멸치의 영양 효능도 누리기어렵다.


PART03 감기약 먹을 때


환절기만돼도, 스트레스를 조금만 받아도 걸리는 게 감기다. 툭하면 먹는 해열진통제, 코감기약, 항생제 등도 함께 섭취하면 안 좋은 식품이 있다.


빵 = 해열진통제에 들어있는 아세트아미노펜과 빵 속의 탄수화물이 만나면서로 강하게


끌어당긴다. 그 결과 아세트아미노펜 성분도, 탄수화물도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그래서 약을 먹어도 효과가 덜 나타난다.


치즈 = 코감기약에는 콧물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성분인 염산페닐프로파놀아민이들어있다. 이 성분과 치즈 속의 티라민이 만나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혈압이 급격히 상승한다.


미역 = 항생제 중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성분인 염산테트라사이클린이 함유된약을 먹고 있다면 미역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다. 약 성분과 미역 속비타민 A가 만나면 극심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두 물질이 만나면 혈압이갑자기 상승하고, 뇌신경이 압박되기 때문이다.


PART04 동맥경화약 먹을 때


동맥경화약은굳은 혈액 덩어리가 혈관을 막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혈액을묽게 만들고 혈액이 굳는 것을 억제한다. 이 약을 먹으면 혈액순환은잘 되지만 피가 날 때 지혈이 잘 안 된다는 위험이 있다. 그래서 음식을잘 가려서 먹어야 한다.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비타민 K는 동맥경화약 성분인 와파린나트륨의효과를 떨어뜨린다. 비타민 K가 혈액을 굳게 만드는 혈액응고 인자가몸속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지도록 촉진하기 때문이다.


딸기 =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동맥경화약 성분이 몸속에서 빨리 분해되도록만든다. 약 성분이 몸속에 충분히 흡수되기 전에 분해돼서 약 효과가떨어진다.


양파 = 양파에는 몸속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이동맥경화약과 만나면 혈액이 굳지 않고 혈액순환이 잘 되는 효과가 비정상적으로강해진다. 그래서 뇌나 소화기관의 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나기 쉽고, 한번 출혈이 나면 멈추지 않는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약과함께 마시면 참 좋은 음료


철분제 + 오렌지주스 = 철분은 비타민 C를 만나면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변한다. 그래서 물보다 오렌지주스와 먹을 때 약효가 더 커진다.


아스피린 + 우유 = 아스피린 같은 소염진통제는 위를 자극하는데, 우유와함께 먹으면 위벽을 보호해줘 자극이 덜하다.


항진균제 + 콜라 = 항진균제는 위산이 많을 때 체내 흡수가 잘 되는데, 콜라는위의 산도를 높이므로 함께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항진균제는균에 의해 생기는 질병에 쓰이는 약으로 가장 대표적인 게 무좀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