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생활정보

마늘 냄새 없애는 방법 칫솔질보단 사과가 효과

달콤 소나기 2020. 7. 18. 19:36





요리를할 때 마늘을 넣으면 음식의 맛과 향이 한층 깊어진다. 그런데 입 냄새를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마늘을 먹고 난 뒤 나는 입 냄새를 빨리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국오하이오주립대학교가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사과나 상추를 깨물어 먹으면마늘에서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의 수치가 떨어진다. 사과나 상추 등에든 특정 성분과 효소가 마늘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과 반응해 냄새를상쇄시키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물로 입안을 헹구는것보다 효과적이란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마늘냄새는 입안에서만 맴도는 게 아니다. 이미 위속에서 소화가 된 마늘냄새도 다시 위로 올라오게 된다. 입안을 물로 헹구고 이를 닦아도 냄새가가시지 않는 이유다.


반면사과, 상추, 민트 잎 등은 위속에서 마늘과 반응해 불쾌한 냄새를 날려버리는작용을 한다. 마늘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은 혈액 속으로 들어갔다가폐로 넘어가 공기 중으로 나오는데, 이 과정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칫솔질로는 마늘 냄새를 해결하지 못해도 사과 한 조각으로는 효과를볼 수 있는 이유다.


연구팀은실험참가자들에게 25초간 생마늘 한 쪽을 씹도록 했다. 실험은 여러날에 걸쳐 매번 다른 음식으로 입안 냄새를 없애는 실험이 진행됐다. 마늘을 씹은 뒤 싱싱한 사과와 상추, 전자레인지에 넣어 열을 가한 사과와상추, 민트 잎, 민트 주스, 따뜻한 녹차 등을 씹었다.


각음식을 먹고 난 뒤 냄새를 수치로 측정한 결과, 싱싱한 사과, 상추, 민트 잎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음식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방향성 화학물질인 페놀화합물을 풍부하게함유하고 있어 마늘 향과 직접적으로 반응해 냄새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


또과일, 채소 등의 색을 갈색으로 바꾸는 폴리페놀 산화효소와 유기화합물분해의 촉매제가 되는 환원효소의 함량 역시 높은데, 이 두 효소는 마늘냄새와 페놀화합물의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민트주스, 열을 가한 사과와 상추는 과일과 채소를 날것 그대로 먹을 때보다 효과가떨어졌다. 이는 익히거나 가공시킬 때 효소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일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식품과학저널(Journal ofFood Science)'에 실렸다.